브리티시 쇼트헤어/아메리칸 쇼트헤어
- 애완동물 정보/냥이
- 2022. 7. 14.
1. 브리티시 쇼트헤어(British Short hair)
브리티시 쇼트 헤어는 단모종에 속하는 고양이로 교배전문가인 헤리슨 와이어의 노력으로 영국의 뛰어난 길고양이들을 선택 후 교배하여 현재의 모습으로 발전되어 정식 품종으로 승인되어 고양이 종류 중 유명할 뿐 아니라 순수혈통 고양이 규모가 TOP3 안에 든다고 합니다. 브리티시 쇼트헤어는 각 색에 따라 소분류가 되는데, 전체가 검은색인 브리티시 블랙 쇼트헤어의 경우는 과거 중세 시대에는 전설의 고양이나 마녀와 함께하는 고양이 등으로 불리기도 했지만 현재는 제일 특성이 잘 드러나는 고양이로 재평가받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영국 내 뛰어난 개체의 길고양이들을 교배를 위해 선택 시 나온 품종이기 때문입니다. 브리티시 블랙 쇼트헤어는 몸 전체가 검은색이어야 하며 작은 얼룩이나 반점 무늬 등이 없어야 합니다.
몸 전체가 흰 털을 지닌 브리티시 화이트 쇼트헤어는 번식이 어려워 흔하게 찾아볼 수 없으며, 눈이 어떤 색이냐에 따라 세 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파란색 눈을 가진 브리티시 화이트 쇼트헤어는 낮은 확률로 앞이 보이지 않는 장애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것을 극복시키기 위해 교배시키는 과정에서 오드아이 화이트 쇼트헤어가 생겨났습니다.
브리티시 블루 쇼트헤어는 제일 유명한 브리티시 쇼트헤어의 품종으로 가장 근육이나 성격 등 브리티시 쇼트헤어를 대표할만한 유전적 요소를 갖고 있습니다. 간혹 어린 고양이 중에는 다른 무늬가 나타날 수 있지만 5~8개월 정도 지나면 원래 색인 청회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성묘의 경우 체중은 최대 8키로까지 나가며 수명은 최대 20년까지 입니다. 성격은 아무도 없는 집에 덩그러니 놔두어도 스트레스받지 않아 1인 거주 시에도 적합한 고양이로 독립성과 생활력이 있고 실내에 잘 적응하며 똑똑하며 침착한 성격이기 때문에 조용하며 사람을 많이 따르는 편입니다.
2. 아메리칸 쇼트헤어 (The American Shorthair)
영국에서 미국으로 건너온 고양이로 미국 집고양이끼리 교배하여 현재와 같은 형질을 띄게 되었습니다. 브리티시 쇼트헤어와 생김새가 비슷하여 종종 브리티시 쇼트헤어로 오해받는 아메리칸 쇼트헤어는 배의 쥐잡이 용으로 배에 태워졌으며 브리티시 쇼트헤어 혈통을 유지하는 노력 전 페르시안, 삼과 같은 다른 고양이들과 교배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브리티시 쇼트헤어와 생김새는 비슷하지만 브리티시 쇼트헤어와는 다르게 얼굴이 완전 동그랗지는 않으며 조금 더 크고 유연합니다.
아메리칸 쇼트헤어라는 이름을 갖기 전에는 도메스틱 쇼트헤어라는 이름을 갖고 있었고, 중형 고양이이지만 잘 발달 된 근육과 유연하고 튼튼한 체격을 갖고 있어 쥐와 같은 설치류를 잡는데 탁월하여 영국에서 미국으로 이주하던 시기에 낯선 나라에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이주민들과의 생활과 잘 융화되어 당시, 미국 우체국에서 쥐를 잡기 위해 아메리칸 쇼트헤어를 우체국 내에서 기르며 정식직원으로까지 인정했다고 할 정도로 미국인들의 생활에 스며들어 있었습니다.
아메리칸 쇼트헤어도 브리티시 쇼트헤어와 같이 색별로 소분류가 되는데, 검은색은 아메리칸 블랙 솔리드 쇼트헤어, 흰색은 아메리칸 화이트 솔리드 쇼트헤어, 크림색은 아메리칸 크림 쇼트헤어 등으로 각 색에 따라 불리게 되며 아메리칸 바이컬러의 경우 이마에 알파벳 A자 모양의 무늬가 있습니다.성묘가 되었을 때의 체중은 대략 5킬로 정도이며 수명은 15년에서 20년 정도입니다. 성격은 온화한 성격이지만 대담하고 활동적이며 호기심이 많은편이며 쾌활한 성격입니다.